/ / 2022. 11. 23. 07:55

[죽은 시인의 사회] N.H 클라인바움, 줄거리와 작품 소개

반응형

이 소설의 제목만 봐서는 내용을 짐작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죽은 시인의 사회

죽은 시인의 사회 소개

보통 소설이 먼저 나오고, 그것을 바탕으로 영화로 만듭니다. 그러나 이 소설은 독특합니다. 이 소설은 영화를 보고 그것을 각색하여 소설로 만들었습니다. 소설의 바탕이 된 영화는 1989년에 개봉하였습니다. 놀라운 점은 20년이나 지났지만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소설의 배경은 1950년대입니다. 영화와 소설 모두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 소설은 20개국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리고 2천만 부 이상 팔렸습니다. 키팅이라는 교사와 그의 학생들이 그려나가는 뭉클한 이야기입니다.

 

줄거리

웰튼 아카데미라는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이 학교는 명문학교입니다. 토드 앤더슨은 이 학교에 전학을 왔습니다. 그의 형은 이 학교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였습니다. 토드와 다른 우등생 6명은 교장과 면담을 합니다 이 면담은 학교의 전통이었습니다. 교장은 학생들이 활동할 클럽을 지명해주었습니다. 토드는 닐이라는 친구와 함께 같은 방을 쓰게 되었습니다. 닐은 토드가 학교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토드는 학교 생활을 열심히 하였습니다. 그러다 존 키팅이라는 독특한 선생님이 새로 오게 됩니다. 키팅의 수업 방식은 기존과 많이 달랐습니다. 그는 교과서 일부를 찢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아이들에게 '카르페 디엠'을 이야기해줍니다. 그것은 오늘을 즐겨야 한다는 뜻입니다. 어느 날 낙스는 아버지 친구 집에 놀러 갑니다. 그곳에서 크리스를 만나 첫눈에 반합니다. 그러나 크리스는 체트의 여자 친구였습니다. 낙스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닐과 토드는 키팅이 학생일 때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모임에서 활동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키팅은 궁금해하는 학생들에게 그 모임에 대해 설명해줍니다. 그 모임은 한밤중에 몰래 동굴에 모여 시를 낭송하는 모임이었습니다. 학생들은 그 동굴에 모여 '죽은 시인의 사회' 모임을 만듭니다. 학생들은 키팅 수업을 들으면서 점점 변화합니다. 학생들은 각자 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알게 됩니다. 닐은 남들 몰래 연극 오디션에 합격을 합니다. 낙스는 여전히 크리스를 좋아하고 있습니다. 그는 크리스에게 접근하다가 그녀의 남자 친구인 체트에게 걸려 맞고 옵니다. 달튼은 학교 신문에 여학생을 입학시켜달라고 올립니다. 이 사건으로 달튼은 교장에게 혼이 납니다. 교장은 키팅을 찾아가 그의 학습방법을 그만해 달라고 요청하지만 거절당합니다. 그리고 닐의 아버지는 닐이 연극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합니다. 닐은 키팅에게 조언을 구하고 아버지를 설득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닐은 그렇게 하지 못하였습니다. 낙스는 크리스에게 시를 써서 읽어주었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크리스는 낙스의 마음을 받아줍니다. 이 둘은 닐의 연극을 보러 갑니다. 연극이 끝나고 닐은 아버지에게 크게 혼이 납니다. 닐은 크게 실망하였습니다. 그날 밤 닐은 자살하게 됩니다. 학교는 이 일의 책임을 키팅에게 뒤집어 씌웁니다. 그리고 키팅은 학교에서 쫓겨납니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진술서에 서명을 하라고 강요받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수업 중에 키팅이 짐을 들고나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학생들은 한 명씩 책상 위로 올라갑니다. 그렇게 학생들은 키팅을 떠나보냅니다.

 

책상 위로 올라간 학생들

학생들은 마지막에 키팅을 보내며 책상 위에 올라갔습니다. 이 부분은 아마도 이 책에서 가장 유명한 부분일 것입니다. 영화에서도 이 장면은 명장면으로 꼽힙니다. 여기서 책상은 그 학생들의 현실을 나타냅니다. 학생들은 틀에 박힌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들은 각자 다 다른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의 꿈도 다 다릅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가족들과 학교의 기대에 따라 정해진 공부만을 하게 됩니다. 그들이 책상 위에 올라간 것은 이런 현실을 뛰어넘겠다는 의지의 표현인 것 같습니다. 그들은 키팅에게 배운 것을 실천한 것입니다. 이 부분은 소설의 모든 것을 함축해 놓은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것을 느끼게 해 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